본문 바로가기

IT

mp4 용량 줄이기 사이트, 인코더 프로그램 이용하기

다운받은 동영상 파일이나 스마트폰 카메로 촬영한 영상 등 mp4 확장자 영상 파일이 용량이 클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mp4 용량 줄이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p4 파일이 큰 경우에는 다른 사람에게로 전송을 할때 오래걸리거나 인터넷 상에서 업로드를 할때 용량 제한이 있는 등의 불편함이 있을 수가 있는데요. 


영상 크기를 줄이는 사이트에 접속을 해서 영상 업로드 후에 줄이는 방법을 이용하거나 인코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화질이나 크기를 조절해서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이용해볼 수가 있습니다.  잘 따라해보셔서 mp4 파일의 용량을 줄여보시길 바랍니다.



mp4 파일 용량 줄이기

1. 온라인 상에서 비디오 압축을 통해서 mp4 동영상 확장자의 용량을 줄여주는 사이트를 이용해볼 수가 있습니다. 화질의 저하 없이 동영상 파일을 압축해볼 수가 있어서 좋습니다. PC나 안드로이드 기기, 아이폰 상에서도 접속을 해서 이용해볼 수가 있습니다. VideoSmaller 라는 사이트에 접속해주시고요. 찾아보기를 눌러서 동영상을 업로드합니다.


VideoSmaller 사이트




2. 최대 용량은 500MB까지 가능하고요.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 했으면 설정에서 낮은 압축 수준 사용, 동영상 너비 조정, 오디오 제거를 해볼 수가 있는데요. 필요하신 분들은 체크를 해주시고요. 동영상 업로드를 누르면 용량 줄이기가 진행됩니다.



3. 사이트의 왼쪽 하단에 보면 업로드 중이라고 나오고요. 몇분간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용량의 크기에 따라서 소요시간이 오래걸릴 수가 있습니다.



4. 모두 완료되면 상단 부분에 Completed라고 나오고요. Download File을 클릭해서 다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용량의 크기는 173MB에서 43MB로 약 75퍼센트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5. 기존 용량의 MP4 파일보다 용량이 크게 줄어들 었고요. 화질 차이는 별로 없는 것 같네요.


샤나인코더로 용량 줄이기

1. 두번째로는 인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여러 인코딩 프로그램 종류가 있지만 그중에서 샤나인코더를 이용해보겠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인터넷 상에서 쉽게 검색을 해서 설치를 해볼 수가 있습니다.



2. 실행을 해주시면 아래와 같은 인터페이스가 나옵니다. 여기서 MP4 파일을 업로드 해줍니다.



3. 드래그 앤 드롭으로 흰색 공간에 업로드 해주셔도 되고요. 파일을 눌러서 업로드를 해도 됩니다. mp4를 불러왔으면 빠른 설정을 클릭합니다.



4. 빠른 설정에서는 인코딩할 설정을 해볼 수가 있는데요. 용량이 줄어들도록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먼저 파일 형식을 avi에서 MP4로 바꿔주시고요.



5. 비디오 비트레이트를 1000으로 조절을 해주시고요. 프레임 레이트를 30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사이즈를 기존보다 줄여주시게 되면 용량도 같이 줄어듭니다. 적당한 크기로 조절을 해주시고 설정 적용을 눌러줍니다.



6. 인코딩 시작을 눌러서 인코딩을 진행해주시면 되고요.



7. 인코딩이 모두 완료되면 77MB로 기존보다 반이상의 용량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원하는 방법을 통해서 MP4 파일의 용량을 줄여보시길 바랍니다.